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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누리 놀이 교육

    누리놀이교육은 유아기 아동들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하면서도 놀이를 통해 인지, 감정, 사회 및 신체 발달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를 통해 경험을 하고 발견하도록 지원하며, 교사는 아이들의 놀이를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가르칩니다. 또한, 이 교육법은 아이들의 놀이를 다양한 주제와 활동으로 확장시켜서 아이들이 창의적이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교육법은 아이들의 인지 발달, 언어 발달, 사회 및 감정 발달, 신체 발달 등을 촉진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는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를 통해 자신의 호기심과 관심사를 발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탐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교육법은 유아기 아동들의 전반적인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교육방법

    누리놀이교육의 교육방법은 크게 아이들의 놀이를 관찰하고 지원하는 관찰지도법과 아이들의 놀이를 중심으로 한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놀이환경 조성법으로 나뉩니다. 관찰지도법은 아이들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지도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를 하며 발견하고 배우는 것을 돕는 방법입니다. 이때, 교사는 아이들의 놀이를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놀이를 지켜보며 필요한 지도를 제공합니다. 놀이환경 조성법 놀이환경 조성법은 아이들의 놀이를 중심으로 한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입니다. 아이들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자극하면서도, 아이들의 발달에 적합한 자극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아이들의 놀이를 지원하는 놀이공간, 놀이재료, 놀이시간 등을 조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재료들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이를 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방법은 아이들의 놀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도, 아이들의 발달에 맞는 지도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은 스스로 놀이를 통해 경험을 쌓으며 발견하고 배우게 되며, 이를 통해 더욱 풍부하고 창의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크게 5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성격, 성장 발달 상태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관찰과 평가 과정을 거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특성과 발달 단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안을 수립니다. 그다음으로 아이들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와 학습내용, 학습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수립합니다. 이때, 아이들의 개인정인 성향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단계로는 교육 계획에 따라,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촉진합니다. 예를 들면, 블록놀이, 그림 그리기, 모형 만들기, 노래 부르기, 이야기 듣기, 나무 타기 등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성과 상상력, 미술적 감각, 손놀림 등을 발달시킵니다. 네 번째로는 교육 수행 과정에서 아이들의 발달 상태와 교육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지속적으로 촉진하고, 개인별 맞춤형 교육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호자의 소통입니다. 보호자와의 소통을 통해 아이들의 특성과 성격, 발달 상태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안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호자와의 소통을 통해서 아이들의 교육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보호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교구

    누리놀이교육에서는 아이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면서도, 아이들의 발달에 적합한 자극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교구들을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교구들은 블록, 그림판, 미술재료, 모래놀이 퍼즐, 노래가 있습니다. 먼저 블록은 쌓아 올려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가면서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해 주는 교구입니다. 또한, 공간지각능력과 시각지각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그림판은 색깔, 붓, 굵기 등을 선택하여 그림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교구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미술적 감각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또한 손과 눈의 협응 능력을 향상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로 종이, 붓, 풀 등의 미술재료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미술활동은 아이들의 창의성과 미술적 감각, 손놀림 등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네 번째로 모래놀이는 아이들이 모래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면서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또한 손과 눈의 협응 능력과 손놀림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인 교구입니다. 다섯 번째 퍼즐은 조각을 맞추면서 문제해결능력과 공간지각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구입니다. 또한, 퍼즐을 맞추는 과정에서 자신의 성취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래는 아이들의 언어발달과 음악적 감각, 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구입니다. 뿐만 아니라, 노래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더욱 긍정적인 마인드를 키울 수 있습니다.